육아휴직급여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이거나, 만 8세이하 자녀를 둔 근로자 대상으로 육아휴직 및 급여지원

한눈에 보기

육아휴직급여는 고용노동부 고용문화개선정책과에서 안내하는 임신·출산·육아 분야 지원사업입니다. 주로 직장인·근로자·자녀 양육 가구에 해당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원 금액
250만원, 200만원, 160만원
지원 형태
현금 지원
이런 분께
직장인·근로자, 자녀 양육 가구
지역
지역 제한 표시 없음 (공고 확인)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 방문신청
신청 기한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고용보험법 제70조제2항)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공고 원문에서 자동으로 정리한 요약입니다. 정확한 조건은 아래 원문과 담당 기관에서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원본 등록일: 2020.12.17 · 원본 수정일: 2026.08.24위 날짜는 공공데이터에 기재된 날짜입니다. 정보통 저장일이나 현재 접수 여부·지원금액 확인일과 다릅니다.

지원사업 핵심 정보

공고 등록일
지원 대상
○ 육아휴직 급여
– 남녀고용평등법상에 따른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 받은 근로자 (단기 육아휴직의 경우 30일 미만이어도 지급)
–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과거에 실업급여를 받았을 경우 인정받았던 피보험 기간은 제외) 이상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선정 기준
○ 육아휴직 급여
– 남녀고용평등법상에 따른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 받은 근로자 (단기 육아휴직의 경우 30일 미만이어도 지급)
–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과거에 실업급여를 받았을 경우 인정받았던 피보험 기간은 제외) 이상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지원 내용
○ 육아휴직
–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가 모성을 보호하거나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육아휴직을 신청하는 경우 사업주는 1년간(최대 1년 6개월*) 육아휴직을 허용하여야 함(무급: 사업주는 임금 지급의무X)
* 부모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 사용, 한부모, 중증장애 아동의 부모

○ 육아휴직급여
– 고용센터에서 1년간(최대 1년 6개월) 급여 지원
– 육아휴직 (1~3개월) : 월 상한 250만원, 통상임금 100%, (4~6개월) 월 상한 200만원, 통상임금 100%, (7개월 이후) 월 상한 160만원, 통상임금 80%)
– 부모함께육아휴직제: 생후 18개월 이내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 모두 육아휴직 사용 시, 부모의 첫 6개월 육아휴직급여를 통상임금의 100%(상한 250~450만원*)으로 지급
* 첫1개월: 250만원, 첫2개월: 250만원, 첫3개월: 300만원 상한, 첫4개월: 350만원, 첫5개월: 400만원, 첫6개월: 450만원 상한
–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급여 : (첫 3개월) 통상임금 100%(상한 300만원), (4~6개월) 통상임금 100%(상한 200만원), (7개월 이후) 통상임금 80%(상한 160만원)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방문신청
신청 기한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고용보험법 제70조제2항)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전화 문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공식 공고 확인

맞춤 지원사업 알림

내 조건에 맞는 새로운 지원사업이 등록되면 한 번만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알림 대상 선택

새로운 지원사업이 확인될 때 한 번만 알림을 보내며, 이메일에서 언제든 수신 거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