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이거나, 만 8세이하 자녀를 둔 근로자 대상으로 육아휴직 및 급여지원
한눈에 보기
육아휴직급여는 고용노동부 고용문화개선정책과에서 안내하는 임신·출산·육아 분야 지원사업입니다. 주로 직장인·근로자·자녀 양육 가구에 해당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지원 금액
- 250만원, 200만원, 160만원
- 지원 형태
- 현금 지원
- 이런 분께
- 직장인·근로자, 자녀 양육 가구
- 지역
- 지역 제한 표시 없음 (공고 확인)
- 신청 방법
- 기타 온라인신청, 방문신청
- 신청 기한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고용보험법 제70조제2항)
- 담당 기관
-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공고 원문에서 자동으로 정리한 요약입니다. 정확한 조건은 아래 원문과 담당 기관에서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원본 등록일: 2020.12.17 · 원본 수정일: 2026.08.24위 날짜는 공공데이터에 기재된 날짜입니다. 정보통 저장일이나 현재 접수 여부·지원금액 확인일과 다릅니다.
지원사업 핵심 정보
- 공고 등록일
- 지원 대상
- ○ 육아휴직 급여
– 남녀고용평등법상에 따른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 받은 근로자 (단기 육아휴직의 경우 30일 미만이어도 지급)
–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과거에 실업급여를 받았을 경우 인정받았던 피보험 기간은 제외) 이상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 선정 기준
- ○ 육아휴직 급여
– 남녀고용평등법상에 따른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 받은 근로자 (단기 육아휴직의 경우 30일 미만이어도 지급)
–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과거에 실업급여를 받았을 경우 인정받았던 피보험 기간은 제외) 이상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 지원 내용
- ○ 육아휴직
–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가 모성을 보호하거나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육아휴직을 신청하는 경우 사업주는 1년간(최대 1년 6개월*) 육아휴직을 허용하여야 함(무급: 사업주는 임금 지급의무X)
* 부모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 사용, 한부모, 중증장애 아동의 부모○ 육아휴직급여
– 고용센터에서 1년간(최대 1년 6개월) 급여 지원
– 육아휴직 (1~3개월) : 월 상한 250만원, 통상임금 100%, (4~6개월) 월 상한 200만원, 통상임금 100%, (7개월 이후) 월 상한 160만원, 통상임금 80%)
– 부모함께육아휴직제: 생후 18개월 이내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 모두 육아휴직 사용 시, 부모의 첫 6개월 육아휴직급여를 통상임금의 100%(상한 250~450만원*)으로 지급
* 첫1개월: 250만원, 첫2개월: 250만원, 첫3개월: 300만원 상한, 첫4개월: 350만원, 첫5개월: 400만원, 첫6개월: 450만원 상한
–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급여 : (첫 3개월) 통상임금 100%(상한 300만원), (4~6개월) 통상임금 100%(상한 200만원), (7개월 이후) 통상임금 80%(상한 160만원) - 신청 방법
- 기타 온라인신청||방문신청
- 신청 기한
-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고용보험법 제70조제2항)
- 담당 기관
-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 전화 문의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맞춤 지원사업 알림
내 조건에 맞는 새로운 지원사업이 등록되면 한 번만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