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감소에 대한 급여 지원

한눈에 보기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는 고용노동부 고용문화개선정책과에서 안내하는 임신·출산·육아 분야 지원사업입니다. 주로 자녀 양육 가구에 해당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원 금액
250만원, 160만원
지원 형태
현금 지원
이런 분께
자녀 양육 가구
지역
지역 제한 표시 없음 (공고 확인)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 방문신청, 직접입력
신청 기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공고 원문에서 자동으로 정리한 요약입니다. 정확한 조건은 아래 원문과 담당 기관에서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원본 등록일: 2020.12.17 · 원본 수정일: 2026.05.11위 날짜는 공공데이터에 기재된 날짜입니다. 정보통 저장일이나 현재 접수 여부·지원금액 확인일과 다릅니다.

지원사업 핵심 정보

공고 등록일
지원 대상
–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의2에 따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30일 이상 실시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선정 기준
–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의2에 따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30일 이상 실시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지원 내용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 만 12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하는 경우 1년간(육아휴직 미사용 기간 2배 가산 시 최대 3년간) 주당 15~35시간으로 근로시간 단축 가능
* '25.2.23.부터 대상자녀 연령 및 사용기간 확대
– 대상자녀 연령: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 만 12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
– 사용기간: 최대 2년(육아휴직 미사용 기간 가산 시) → 최대 3년(육아휴직 미사용 기간 2배 가산 시)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
–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감소분 일부(단축 개시일 기준 월 통상임금으로 계산한 금액)를 지원
– 급여액
· 매주 최초 10시간 단축분: 월 통상임금 100%(상한액 250만원) × 10 / 단축 전 소정근로시간
· 나머지 근로시간 단축분: 통상임금의 80%(상한액 160만원) × (단축 전 소정근로시간 – 단축 후 소정근로시간 – 10) / 단축 전 소정근로시간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방문신청||직접입력
신청 기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전화 문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공식 공고 확인

맞춤 지원사업 알림

내 조건에 맞는 새로운 지원사업이 등록되면 한 번만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알림 대상 선택

새로운 지원사업이 확인될 때 한 번만 알림을 보내며, 이메일에서 언제든 수신 거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