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 급여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 기간에 대한 급여 지원

한눈에 보기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 급여는 고용노동부 고용문화개선정책과에서 안내하는 취업·일자리 분야 지원사업입니다. 주로 직장인·근로자에 해당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원 금액
220만원
지원 형태
현금 지원
이런 분께
직장인·근로자
지역
지역 제한 표시 없음 (공고 확인)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 방문신청, 직접입력
신청 기한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공고 원문에서 자동으로 정리한 요약입니다. 정확한 조건은 아래 원문과 담당 기관에서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원본 등록일: 2020.12.17 · 원본 수정일: 2026.05.11위 날짜는 공공데이터에 기재된 날짜입니다. 정보통 저장일이나 현재 접수 여부·지원금액 확인일과 다릅니다.

지원사업 핵심 정보

공고 등록일
지원 대상
– 「근로기준법」 제74조에 따른 출산전후휴가 또는 유산ㆍ사산휴가를 받은 근로자
– 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 휴가를 시작한 날(소속 사업장이 우선지원대상기업이 아닌 경우에는 휴가 시작 후 60일(다태아 75일)이 지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선정 기준
– 「근로기준법」 제74조에 따른 출산전후휴가 또는 유산ㆍ사산휴가를 받은 근로자
– 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 휴가를 시작한 날(소속 사업장이 우선지원대상기업이 아닌 경우에는 휴가 시작 후 60일(다태아 75일)이 지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지원 내용
○ 출산전후휴가
– 임신 중의 여성에게 출산 전과 후를 통하여 90일(미숙아 100일, 다태아 120일) 부여, 출산 후 45일(다태아 60일) 이상 배정

○ 출산전후휴가 급여
– 출산전후휴가를 사용한 근로자에게 급여 지원
– 지급 기간
·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출산전후휴가 기간(90일, 미숙아 100일, 다태아 120일)
· 대규모기업 소속 근로자: 출산전후휴가 기간 중 60일(다태아 75일)을 초과한 일수(30일 한도, 미숙아 40일 한도, 다태아 45일 한도)
– 지급 금액: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액
· 상한액: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금액('26년 고시 금액: 30일 기준 220만원)
· 하한액: 최저임금액

○ 유산ㆍ사산휴가
– 임신 중인 여성이 유산 또는 사산한 경우 청구하면 임신기간에 따라 부여
· 임신기간 15주 이내인 경우: 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10일까지
· 임신기간이 16주 이상 21주 이내인 경우: 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30일까지
· 임신기간이 22주 이상 27주 이내인 경우: 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60일까지
· 임신기간이 28주 이상 : 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90일까지

○ 유산ㆍ사산휴가 급여
– 유산ㆍ사산휴가를 사용한 근로자에게 급여 지원
– 지급 기간
·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유산ㆍ사산휴가 기간(최대 90일)
· 대규모기업 소속 근로자: 유산ㆍ사산휴가 기간 중 60일을 초과한 일수(최대 30일)
– 지급 금액: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액
· 상한액: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금액('26년 고시 금액: 30일 기준 220만원)
· 하한액: 최저임금액

신청 방법
기타 온라인신청||방문신청||직접입력
신청 기한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
담당 기관
고용노동부 · 고용문화개선정책과
전화 문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공식 공고 확인

맞춤 지원사업 알림

내 조건에 맞는 새로운 지원사업이 등록되면 한 번만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알림 대상 선택

새로운 지원사업이 확인될 때 한 번만 알림을 보내며, 이메일에서 언제든 수신 거부할 수 있습니다.